TTA 한국 정보통신기술협회

통합검색
  • 국내학술논문 KISS
  • IT종합정보데이터베이스
  • 해외표준정보
  • 학술데이터베이스
  • 글로벌트렌드DB
  • ATLAS동향정보
Home ㆍ자료마당ㆍTTA 간행물ㆍ ICT Standard Weekly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2006-03-06(2006-09호)   다운로드
위클리자료 상세보기
[IT응용] 핸드폰을 위한 음반시장이 열린다.
김성환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교수, swkim7@uos.ac.kr)

2006년 현재, 철수는 여자친구인 영희에게 멋진 선물을 하려고 한다. 영희의 핸드폰은 SD 메모리 카드를 장착할 수 있고, 철수는 인터넷에서 수많은 음악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영희에게 줄 SD 카드에 담아 선물한다. 하지만 2008년 미래에는 똑같은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

 

위의 시나리오와 같이, 자유로운 무료 음악 이용이 제한될수록, 새로운 음반시장이 열릴 가능성이 생기게 된다. 핸드폰을 위한 음반 시장이 열린다는 것은, 핸드폰에서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음반을 구입할 수 있고, 구입한 음반을 선물할 수 있고, 구입한 음반을 핸드폰 뿐 만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다른 기기(자동차 안의 카 스테레오, 주방에서의 오디오 시스템, MP3 플레이어 등)에서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표준안이 다양한 표준화 단체를 통해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핸드폰을 위한 서비스 표준안 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OMA(Open Mobile Alliance) 역시 전체 표준화 조직 내, BAC(Browser and Content) 산하 DLDRM(Download and Digital Rights Management) WG(working group)을 통해 해당 표준을 만들고 있다.

 

<그림 1> OMA DRM의 전체구조 [OMA-AD-DRM-V2_0-20050908-C]

 

현재 OMA DRM에서 제시하고 있는 표준안의 기본구조는 <그림 1>과 같다. 우선 철수와 영희와 같은 사용자(user)와, 음악 콘텐츠, 영화 콘텐츠,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콘텐츠 사업자(content provider)가 있다. 이제 콘텐츠를 유통하기 위한 DRM 기능 구현을 위해, 콘텐츠에 필요한 조작(암호화, 미디어에 맞춘 콘텐츠 변환)을 수행하는 Content Issuer와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표시하는 Rights Object (공중전화를 사용하기 위해, 전화카드를 사용하듯이, 해당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인터넷 상의 카드라고 생각할 수 있다)를 제공하는 Rights Issuer로 나누게 된다. Rights Object 안에는 해당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ID와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 다른 사용자에게 선물을 할 수 있는 것인지 등의 다양한 정보가 적혀 있다.

 

이제, 사용자는 핸드폰 안에 설치되어 있는 OMA DRM Agent를 통해서, 콘텐츠 포탈에 접속해서 원하는 음악을 선택하고, 돈을 주고 구입하고 나면, Rights Issuer에서 그에 해당하는 Rights Object를 주게 된다. 이미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은 상태라고 해도, Rights Object가 없으면 핸드폰 안의 DRM Agent 에서 음악을 플레이 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린다.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를 다른 MP3 플레이어로 가져가서 플레이 하려고 해도, 암호화가 되어 있어서, 암호 해독을 하지 않고서는 플레이 할 수 없다.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콘텐츠와 Rights Object는 네트워크를 통해 다운받을 수도 있지만, SD 메모리 카드 등을 통해서 받을 수도 있다.

 

현재, OMA DRM 표준안이 제공할 수 있는 기능 중에서 중요한 기능(requirement)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OMA-RD-DRM-V2_0-20040716-C]

 

1. 서비스 제공 기능

핸드폰에서 핸드폰에 내장된 근거리통신 기능 (Bluetooth, ZIGBEE 등)을 통해 연결된 다른 기기: 카 스테레오, MP3 플레이어 등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음악 파일을 옮겨서 들을 수 있다(scenario 1: Using content on multiple devices). 이 기능은 Scenario 2 – Buying Rights Objects for another user, Scenario 15 – Super-distribution 과도 연관되는데, 자기 자신의 기기뿐 만 아니라 원하는 경우, 다른 친구들에게도 선물할 수 있게 된다. 또는 자기가 구입한 Rights Object의 음악 사용기간이 남은 경우, 다른 사람에게 팔 수도 있다. Rights Object를 이용하면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지며, 특정음악채널 가입 서비스도 가능해진다(Scenario 10 – Subscription). 특정 음악채널에 비용을 지불하고 계속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가입기간이 끝난 경우, 자동적으로 갱신이 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Scenario 18 – Basic (silent) auto-renewal of Right Objects).

 

2. Rights Object 보호 기능

핸드폰의 SIM(subscriber identity module: 현재 한국의 핸드폰에는 도입되어 있지 않은 기능으로, 유럽지역의 핸드폰의 경우, 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내 가입자 정보가 기입되어 있는 메모리 카드를 핸드폰에 삽입하여야 하며, 이를 SIM 카드라고 부른다) ID를 Rights Object가 기억하게 함으로써, Rights Object를 통해 지정된 핸드폰 사용자 만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된다(scenario 17 – Binding Rights Objects to User Identity). 따라서, 핸드폰을 분실하고 SIM 카드는 남아있는 경우, 서비스 사업자의 안내를 받아서, 내가 구입한 Rights Object를 다시 복구할 수 있게 된다(Scenario 3 – Restoration of Rights Object and content using a secure portable user identity). 어떤 경우 특정 사용자가 음반시장을 교란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를 발견하게 되면, 그 사용자에 대해서는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다(scenario 16 – Revoke Device)

 

현재 OMA 에서는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세부 작업을 마치고, 실제 상황에서 필요한 기능을 보강해 나가고 있다. 예를 들어, SCE(secure content exchange) 기능 보완에서는, 친구들과 모였을 때, 일시적으로 자신이 구입한 음악을 옆에 있는 친구들과 공유해서 들을 수 있는 기능, 친구 몇 명을 그룹으로 등록하여 그룹 내에서는 자유로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하는 기능들을 보완하고 있다. 또한, SD 카드와 같은 메모리카드에서 Rights Object를 다운로드 받기 위한 기능을 구체화 하는 SRM(secure removable media) 기능 보완 역시 진행되고 있다. OMA DRM 외에도 다른 표준화 그룹을 통해서도 DRM 기능 표준안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OMA DRM 입장에서는 가능한 많은 시장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표준안을 만들려고 하고 있고, 2006년 말 경에는 새로운 OMA DRM 표준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본 내용은 필자의 의견으로 TTA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전체목록보기

TTA 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