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한국 정보통신기술협회

통합검색
  • 국내학술논문 KISS
  • IT종합정보데이터베이스
  • 해외표준정보
  • 학술데이터베이스
  • 글로벌트렌드DB
  • ATLAS동향정보
Home ㆍ자료마당ㆍTTA 간행물ㆍ ICT Standard Weekly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2006-12-18(2006-49호)   다운로드
위클리자료 상세보기
[차세대이동통신] OMA Secure User Plane Location 규격 표준화 동향
심동희 (ETSI Technical Officer, donghee.shim@gmail.com)

위치 추적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규격을 표준화 하고 있는 OMA Location WG에서 제정하고 있는 Secure User Plane Location(SUPL)은 위치 추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위치 추적과 관련한 데이터를 위치 서버와 단말 사이의 데이터 전송 경로로 직접 주고 받도록 하여 기존 위치 추적 절차를 수행할 경우 필요했던 각 네트워크 노드들 간의 통신을 지양함으로써 위치 추적에 필요한 노드들을 구현하는 비용을 절감하고 보다 정확한 위치 추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 프로토콜이다. 해당 프로토콜에 대해 유럽 및 미국 대부분의 사업자들이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많은 위치 서버 및 단말 업체가 해당 표준화에 참여하고 있는 실정인데 본 고에서는 SUPL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도록 하겠다.

 

Secure User Plane Location (SUPL) 규격 개요

기존의 위치 추적 시스템 및 위치 추적 시스템은 그 절차가 주로 각 망(3GPP 및 3GPP2 망)의 control plane (실제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이터들이 전송되는 user plane에 비해 사용 자 데이터를 제어하고 데이터 전송을 위해 채널을 설정하는 등의 관리를 하는 역할을 맡는 추상적 제어 플레인) 에서의 시그널링을 통한 절차로 치중되어 있어서 위치 추적 방법이 새로 도입될 때마다 해당 위치 추적 방법을 각 망의 위치 추적 시스템에 반영하기 위해 control plane의 시그널링 및 프로토콜을 수정하여야 했고 아울러 전체 망 요소 중 control plane에 변경이 있는 요소 들은 모두 갱신 하거나 새로 도입하여야 했었다. 이에 반해 Secure User Plane Location(SUPL)은 control plane이 아닌 user plane 상으로 위치 추적 절차 및 해당 프로토콜을 전송하도록 위치 서버와 해당 단말 사이의 프로토콜을 정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위치 추적이 실시되는 망 구조에 독립적이며 아울러 위치 추적 방법이 새로 도입될 지라도 위치 추적 시스템을 구성하는 망 요소들을 모두 업그레이드하지 않아도 무방하여 사업자들이 선호하는 위치 추적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SUPL의 경우 Vodafone에서 LOC WG 내에서 Work Item을 처음 제안하여 그 논의가 시작되었으며 2003년 가을 경부터 논의가 시작되어 이제 논의가 시작된 지 3년여에 이른다. 현재 SUPL 1.0은 그 규격을 완성 후 새로운 기능 추가는 허락하지 않고 있으며 SUPL 1.0에서 누락된 기능들은 SUPL 2.0에서 그 규격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그림 1은 SUPL 의 구조를 정리한 그림으로써 SUPL이 실시되기 위한 관련된 인터페이스들이 정의되어 있다. SUPL을 실시하기 위한 위치 서버를 SUPL Location Platform(SLP)라고 부르며 SUPL 기능이 내재된 단말을 SUPL Enabled Terminal (SET)라고 부른다.

 

<그림 1> SUPL 구조

 

그림 1에서 SUPL Location Center(SLC)는 SLP 기능 중에서도 SUPL 세션 관리(세션 시작과 종료 관리) 및 Privacy, Charging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요소이며 SUPL Positioning Center(SPC)는 SLP 기능 중에서도 실제 위치 추적에 필요한 데이터(예를 들어 Assisted GPS(A-GPS)의 경우 Assistance data 등)를 제공하고 아울러 실제 측정된 데이터를 통해 위치 계산을 실시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SLP는 SLC와 SPC의 모든 기능을 추가하여 하나의 독립된 요소로 둘 수도 있으며 SLC와 SPC를 분리하여 별개의 개체로 독립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위치 서비스 사업자의 경우 SLC만 자신의 망에 보유하고 SPC는 대여할 수 도 있는데 이 경우 SLC를 통해 SUPL 세션 관리를 자신의 망에서 담당하고 그 외 실제 위치 추적에 사용되는 데이터와 실제 위치 계산은 별도의 아웃소싱을 통해 SUPL을 실시하기 위한 망을 구성할 수 있다.

SUPL 1.0에서는 SLC와 SPC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구현 이슈로 정의하여 별도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 않았으나 SUPL 2.0에서는 해당 인터페이스를 별도의 인터페이스로 분리하여 표준화를 진행 중에 있다. SUPL 세션 관리는 SLC에서 관리하므로 망에서 SUPL 세션을 시작하는 경우에는 SLC에서 시작하게 되는데 SPC가 SUPL 위치 추적에 참여하더라도 단말 입장에서 볼 때 항상 SLC와만 통신을 하고 SPC와 단말간에 주고 받아야 할 데이터가 존재할 경우 SLC가 해당 데이터를 중간에서 대신 전송하도록 하는 SUPL 세션 모드를 Proxy Mode라고 부르며 SLC가 시작한 SUPL 세션이라도 SPC와 단말 간에 직접 통신이 필요한 경우 단말과 SPC가 직접 통신을 허락하는 경우를 Non Proxy Mode라고 구분하여 부른다.

 

아울러 그림에 WAP(Wireless Application 프로토콜) PPG(Push Proxy Gateway)와 SMSC(Short Message Service Center)는 망에서 SUPL 세션을 시작할 경우 WAP Push 메시지나 SMS를 사용하여 SUPL 세션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시된 것이다. 그리고 사용자가 로밍을 실시한 경우 Home Network이 아니고 Visited Network에 존재하게 되므로 이 경우 각 망에서의 SLP간의 통신이 필요하게 되고 이 경우는 기존 3GPP에서 위치 서버 사이에 사용하던 Lr 인터페이스를 준용하여 RLP(Roaming Location 프로토콜)를 사용하도록 한다. 이외에도 Privacy와 관련된 인터페이스(Lpp), LCS Client와의 인터페이스(Le) 등이 그림에 함께 도시되어 있다.

 

결언

본 고에서는 우선 SUPL 표준화 시작 동기 및 그 구조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였다. 현재 SUPL은 기존의 위치 추적 시스템을 대체하는 차세대 위치 정보 전송 프로토콜로 부상 중이며 이미 SUPL 1.0의 경우에는 유럽 및 미국 사업자들 중심으로 그 테스트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 중 실제 상용화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특히 유럽 사업자들은 유럽의 지역적 특성을 감안하여 각 사업자들끼리의 로밍 서비스도 함께 고려하고 있으며 특히 Vodafone의 경우에는 China Mobile과 협력하여 Vodafone 망과 중국 시장을 연결하는 서비스도 함께 추진 중에 있다. 현재 SUPL의 차기 버전인 2.0이 표준화 진행 중에 있으며 해당 버전은 2007년 중반에 이르러야 완성될 예정에 있다.


* 본 내용은 필자의 의견으로 TTA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전체목록보기

TTA 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