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한국 정보통신기술협회

통합검색
  • 국내학술논문 KISS
  • IT종합정보데이터베이스
  • 해외표준정보
  • 학술데이터베이스
  • 글로벌트렌드DB
  • ATLAS동향정보
Home ㆍ자료마당ㆍTTA 간행물ㆍ ICT Standard Weekly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2017-10-16(2017-42호)   다운로드
위클리자료 상세보기
[차세대이동통신] 네트워크 접속 제어 신호방식 표준화 동향
New Template

ITU-T SG11 Question 7 (Q.7/11) N-screen 서비스, M2M 서비스, future networks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접속 제어 관련 신호 규격 표준화 작업을 포함하여 5G/IMT-2020을 지원하는 이동성 관리와 자원 관리 기술 관련 신호방식 표준화를 수행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ITU-T Q.7/11의 네트워크 접속 제어 신호방식 표준화 동향을 소개한다.

 

ITU-T SG11 네트워크 접속 제어 신호방식 표준화 개요

ITU-T Q.7/11에서는 2017 7월 현재 아래 4건의 권고 개발 과제가 진행 중이다.

 - Q.SAN-MIM: 매체독립관리 기능을 갖는 SDN 기반 접속망의 신호방식 요구사항 (Signalling requirements of SDN-based access networks with media independent management capabilities) (에디터: 이형호/ETRI, 최진식/한양대)

 - Q.NEA-REQ: 네트워크 접속을 위한 NFV 엔터티 관리의 신호방식 요구사항 (Signalling requirements of NFV entity management for network attachment) (에디터: 이종민/SKT, 김귀훈/ETRI)

 - Q.IEC-REQ: 지능 에지 컴퓨팅의 신호방식 요구사항 (Signalling requirement of intelligent edge computing) (에디터: 김귀훈,유태완/ETRI, 이종민/SKT)

 - Q.MEA-SRA: 미디어 서비스 엔터티 접속을 위한 신호방식 요구사항과 구조 (Signalling requirement and architecture for media service entity attachment) (에디터: 이종민/SKT, 김양중/HUFS)

 

상기 권고안들에 대해 2017 7 ITU-T Q.7/11 회의에서 논의된 표준화 진행 사항은 아래와 같다.

 Q.SAN-MIM 권고안 작성 작업 추진

 - Q.SAN-MIM 권고 개발 과제는 IEEE 802.21 WG에서 2017 4월에 표준 제정이 완료된 IEEE 802.21-2017 (Media Independent Service Framework) 표준 및 IEEE 802.21.1-2017 (Media Independent Services) 표준과 연계하여 SDN 기술이 무선 접속망에 적용될 경우 필요한 무선링크(물리층 및 링크 계층; Media)에 독립적인 이동성관리(핸드오버) 및 무선자원관리 등을 지원하기 위한 신호방식 요구사항 및 프로토콜 메시지의 정의를 목표로 한다.

 - 이 권고안은 매체독립관리 (MIM: Media Independent Management) 기능을 갖는 SDN 기반 접속망의 신호방식 요구사항의 정의를 위해 신호방식 구조 모델을 정의하고 기술한다. , SDN 제어 프레임워크와 MIM 제어 프레임워크를 결합하는 신호 방식 구조 모델을 decoupled 방식, loosely-coupled 방식, tightly-coupled 방식으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이 권고안은 2017년 말 제정을 목표로 하며, 5G 이동통신 및 미래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개방형 유무선 접속망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술이다.

 - 이번 회의에서 ETRI 기고서들을 기반으로 권고안 Q.SAN-MIM 3장 용어 정의, 4장 약어, 6장 신호방식 구조, 7장 신호방식 요구사항, 8장 상위 레벨 신호방식 프로토콜 절차, 부록 I, 참고문헌이 추가 혹은 수정 보완 작성되었다.

 

 Q.NEA-REQ 권고안 작성 작업 추진

 - Q.NEA-REQ 권고 개발 과제는 사업자의 SDN/NFV 진화 계획과 밀접하게 연관된 기술로서, 사업자 망에 일부 적용된 SDN/NFV 장치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신호방식 요구사항 개발을 목표로 하며, 이 표준 기술은 네트워크 운영관리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 이 권고안은 통신망의 화이트 박스 (White Box)와 같은 네트워크 접속 장치를 위한 NFV 엔터티 관리 기술의 신호방식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 상위 레벨 신호방식 요구사항을 기술하고, 오케스트레이션 계층과 자원 계층을 위한 상세 요구사항을 기술한다.

 - 이번 회의에서 SKT 기고서들을 기반으로 권고안 Q.NEA-REQ 7 NFV 엔터티 관리의 기능 요구사항에 요구사항 개요와 오케스트레이션 계층 및 자원 계층에 대한 내용이 추가 작성되었다.

 

Q.IEC-REQ 권고안 및 Q.MEA-SRA 권고안의 신규 작업 항목 채택

 - 이번 회의에서 ETRI 기고서를 기반으로 지능형 네트워크 에지 컴퓨팅의 신호방식 요구사항에 대한 신규 작업 항목이 채택되어 권고 초안 Q.IEC-REQ가 작성되었고, SKT 기고서를 기반으로 미디어 서비스 엔터티 접속을 위한 신호방식 요구사항과 구조에 대한 신규 작업 항목이 채택되어 권고 초안 Q.MEA-SRA가 작성되었다.

 - Q.IEC-REQ 권고안은 네트워크 내에서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를 위해 에지 네트워크에 지능을 제공하는 지능 에지 컴퓨팅의 신호방식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Q.MEA-SRA 권고안은 미디어 서비스 엔터티 접속을 위한 신호방식 구조와 미디어 인프라 계층, 미디어 서비스 계층, API 계층, 오케스트레이터 계층에서의 미디어 서비스 엔터티 접속을 위한 신호방식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 Q.MEA-SRA 권고 개발을 통하여 현재의 혼재된 신호방식을 정리함으로써 미디어 엔터티 접속을 위한 기능구조 및 서비스 절차를 표준화하고 간소화하여 미디어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좋은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향후 표준화 방향

ITU-T Q.7/11은 우리나라 주도로 SDN NFV 환경에서의 네트워크 접속 제어 관련 신호 규격 표준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ITU-T SG11 Question 4 등에서 개발하고 있는 SDN NFV 관련 권고안 개발과 범위가 중복 되지 않도록 SG11의 관련 Question간에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Q.SAN-MIM 권고안은 2017 9 Q.7/11 e-meeting에서 추가로 수정 보완 되었으며 2017 11 ITU-T SG11 Plenary 회의에서 consent를 요청할 예정이다. Q.NEA-REQ 권고안과 Q.IEC-REQ 권고안은 2018년말까지, Q.MEA-SRA 권고안은 2019년 중반까지 표준화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현재 ITU-T Q.7/11에서 개발되고 있는 네트워크 접속제어 관련 권고들은 5G/IMT-2020 이동통신을 위한 이동성 관리와 자원 관리 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므로 관련 산업체와 계속적인 협력 및 활용방안 논의가 필요하다.


이형호 (ETRI 책임연구원, holee@etri.re.kr)

* 본 내용은 필자의 의견으로 TTA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전체목록보기

TTA 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