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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2018-02-26(2018-09호)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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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시스템 국내외 표준화 추진 현황
송유승 (ETRI 책임연구원, yssong00@etr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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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시스템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 산업분야로 센서, 통신, 그리고 인공지능 등을 접목하여 세계 각국의 제조사들이 2025~2030년 정도에 상용화를 목표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지능형교통시스템은 종래에 존재하는 교통체증, 교통사고, 운전피로, 대기오염 등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소하고 새로운 서비스 창출을 불러일으키는 신산업 성장의 동력이 되고 있으며 2030년경에는 9,800억 달러의 세계 시장규모를 예측할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현재 화두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시스템에 대한 국내외 표준화 추진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국내표준화 현황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를 중심으로 자율주행자동차 표준화 간담회를 개최하고 2017년에 전방 차량 충돌 경감시스템 등 5종을 한국산업표준으로 개발 및 제정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지금까지 국가기술표준원은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된 KS 23종을 제정하였다. 국내전문가들이 국제표준화 활동에 함께 참여하여 표준을 제정하고 있으며 향후 국제표준화 내용을 바탕으로 더 많은 항목들이 국내표준으로 제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표준화 현황

자율주행시스템 표준을 제정하는 ISO/TC204/WG14에서 진행되고 있는 표준화 항목들은 차량에 장착된 센서나 통신장치 등을 활용하여 주행 상황을 감지하고 위험 판단 시 차량 제어나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는데 이때 필요한 시스템 및 성능 요구사항과 시험 절차 등을 포함한다. 현재까지 ISO/TC204/WG14에서 진행하고 있는 표준화 항목들은 다음과 같다.

 

<1> ISO/TC204/WG14 표준화 항목

 

현재 상용 기술의 가파른 성장과 사설표준화 단체의 표준화 흐름을 고려하여 향후 표준화 항목들이 자동화 단계 2~3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에서 언급한 항목 외에도 발렛파킹(Valet Parking)이나 트럭군집주행(Platooning) 등이 표준화 필요성에 대해 논의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와 같은 새로운 응용기술들이 자율주행시스템에 접목됨에 따라 관련된 기술에 대한 표준화와 더불어 신 기술 접목으로 인한 WG14의 향후 방향과 범위 등에 대한 재고도 필요한 시점이다.

 


* 본 내용은 필자의 의견으로 TTA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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