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한국 정보통신기술협회

통합검색
Home ㆍ알림마당ㆍ보도자료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직류전력선 통신의 새로운 도전’, 국제표준 경쟁력 확보
작성일 2020.05.15 조회수 2220

- 'IEEE 2847' 국제 표준 위원회 창립총회 개최 -


□ 국제 사실 표준화 기구 IEEE-SA(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Standards Assocition, 국제 전기・전자 기술자 협회 산하 표준기구)에서는 직류기반 전력선 통신기술을 다루는 워킹그룹(Working Group) IEEE 2847 창립총회를 5월 12일(화)부터 14일(목)까지 사흘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최영해 회장; www.tta.or.kr, 이하 TTA)에서 개최하였다.

 ㅇ IEEE 2847의 공식 명칭은 'DC Power Transmission and Communication to DC Loads Working Group'이며, 기존 교류 전력선 통신기술과 비교하면 안정성이 높고 직류 전력환경과 친화성이 높은 직류기반 전력선 통신기술의 표준화를 다룬다.

 ㅇ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직류가전, 배터리를 사용하는 운송 차량에 적용 또는 연계가 쉬우며 IoT 부분에서도 말단 부하를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 IEEE-SA는 IEEE에서 일반 대중을 포함하여 산업계, 행정부 및 기술인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국제적인 표준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 기구이다.

 ㅇ 2020년 3월에 예정되었던 이번 IEEE 2847 WG의 창립총회는 COVID-19 사태로 인하여 5월로 일정이 연기되어 개최한 것이다. 국제적인 이동과 비즈니스가 곤란한 환경을 고려하여 이번 창립총회는 해외 참여자들의 참여 통로를 열어주기 위해 대면회의와 온라인 회의를 병행하여 진행되었다.

 ㅇ 이번에 창립된 IEEE 2847 워킹그룹(WG)의 의장은 ㈜조이펀의 정상권 대표가 맡고 있으며, 부의장은 타이니파워㈜의 최재부 연구소장이 이번 총회에서 새롭게 선출되었다.

 ㅇ IEEE 2847 워킹그룹(WG)에서 진행하게 될 표준의 범위는 직류 부하전력 공급을 필수로 요구하는 IoT Load/Actuator Network End Node Device 들에 대한 전력공급과 제어 통신을 위한 통신 기술 등이 대상이 될 것이다.

 ㅇ 그 첫 번째로 IoT End Node를 위한 전력공급과 직류기반 전력선 통신을 위한 Physical Layer와 Data Link Layer의 표준 개발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 IEEE 2847에서는 직류기반 전력선 통신기술에 대한 본격적인 표준화 추진을 통해 기존 IoT 인프라의 고비용 및 유지보수 문제를 해결하고, IoT 기술 확산에 긍정적인 효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ㅇ 특히 기존 형광등을 LED 조명으로 교체하는 비용만으로 LED 조명의 원격 개별 제어가 가능하고, LED 조명의 On/Off, 밝기조절, 색온도, 시나리오, 모드 제어 등과 같은 IoT 콘트롤이 가능한 기술이다.

 ㅇ 또한 특정 서비스 제공업체 사양에 구속받지 않는 공통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프로토콜 등의 상호호환성 인터페이스 표준을 제공함으로써 산업 진입장벽을 낮추고 신산업 및 혁신 성장을 창출하는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본 국제 표준 회의 창립 총회 개최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지원과 성원을 받았고, 한국이 주도하는 사실 표준(De-Facto Standard)이 국제적으로 확대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파일
목록

TTA 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