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방송 > 표준화 현황

2012년도 시청각 장애 보조 방송 서비스 개정사항 정리

테스트스트림 제작 및 수신기와의 정합시험을 통해 도출된 " 시청각 장애 보조 방송 서비스"(TTAK.KO-07.0093) 표준의 오류 등의 보완을 목적으로 아래와 같이 보완 개정되었습니다.

번호표준화 기고서
1시청각장애보조방송서비스 자막서비스 서술자 위치 설정 제안
2시청각장애보조방송서비스 표준 bsmod값 제안
3시청각장애보조방송서비스 표준 오류정정서1
4시청각장애보조방송서비스 표준 오류정정서2

자막 서비스 서술자 위치 설정 제안

자막 서비스 서술자 위치 설정 제안 기고서의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자막 서비스 서술자의 위치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어 위치 설정에 따라 수신기가 오동작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자막 서비스 서술자의 PMT내 위치를 명확히 명시하고자 하기위해 개정되었습니다.

시청각 장애 보조 서비스 표준 초안 5.2.5 에 다음의 사항을 수정 하고자 함.

원안 : “자막 서비스 서술자는 자막이 있을 경우, 프로그램 맵 테이블(PMT)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수정안 : “자막 서비스 서술자는 자막이 있을 경우, 프로그램 맵 테이블(PMT)의 비디오 기본 스트림(ES) 영역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bsmod값 제안

현재 상용화 된 인코더에서 AC-3 오디오 비트스트림의 bsi()의 bsmod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 이러할 경우 PMT내 AC-3 Stream Descriptor의 bsmod와 불일치기 발생할 수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패 표와 같이 개정되었습니다.

표준의 “6.2.1 AC-3 오디오” ¶2 끝에 “단, AC-3 오디오 비트스트림에 포함된 bsmod 값은 본 표준에서 고려하지 않는다.” 를 추가함.

표준 오류정정서 1

시청각장애보조방송서비스 표준의 오류를 정정하기 위해 기고서를 제출하였으며, 위 2개의 기고서의 내용을 포함하여 아래 표와 같이 개정되었습니다.

5.2.5항 본문의 내용 일부를 아래와 같이 정정한다:
(※아래 내용 중 '가'는 변경된 내용)

5.2.5. 자막 서비스 디렉터리

자막 서비스 디렉터리는 자막 서비스의 유형과 속성을 기술하는 것으로서, 자막 서비스 서술자(Caption Service Descriptor)를 통하여 표현된다. 자막 서비스 서술자는 자막이 있을 경우, 프로그램 맵 테이블(PMT)의 비디오 기본 스트림(ES) 영역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추가적으로 부록 I 와 같이 별도의 서비스 정보 규격을 이용하여 전송 가능하다.


6.2.1항 본문의 ¶2의 끝에 아래와 같이 추가한다:
(※아래 내용 중 '가'는 새로 추가된 내용)

6.2.1. AC-3 오디오

bsmod 비트 <표 6-5>와 full_svc플래그를 통하여 화면 해설 방송 독립서비스 음성 기본 스트림(ES)임을 시그널링 할 수 있다. 해당 오디오 기본 스트림(ES)이 본 표준에 근거한 화면 해설 방송인 경우, 이 bsmod 값은 ‘010’을 사용하며, full_svc 는 ‘1’로 설정하여야 한다. 단, AC-3 오디오 비트스트림에 포함된 bsmod 값은 참조하지않는다.

표준의 오류정정서 2

시청각장애보조방송서비스 표준의 추가적인 오류를 정정하기 위해 아래 표의 내용과 같이 개정되었습니다.

5.2.3항 본문의 ¶2의 끝에 아래와 같이 추가한다:
(※아래 내용 중 '가'는 새로 추가된 내용)

5.2.3. MPEG -2 비디오의 자막 데이터 전송

user_data_start_code : 0x000001B2의 값을 가지는 32비트 코드이다.
user_identifier : 0x47413934 (‘GA94’)의 값을 가지는 32 비트 코드이다.
user_structure() : <표 5-1>의 ATSC_user_data()의 형식을 따른다.


5.2.4항 본문의 내용 일부를 아래와 같이 정정한다:
(※아래 내용 중 '가'는 변경된 내용)

5.2.4. AVC/H.264 의 자막 데이터 전송

itu_t_t35_country_code : 0x61값을 가지는 8 비트 코드로써, 한국을 나타낸다.
                                  0xB5 값을 가지는 8비트 코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