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 > 표준화 현황

HTML5기반 스마트 TV플랫폼

스마트 TV플랫폼 표준화는 지상파, 케이블, 위성, IPTV 등 다양한 TV 방송 환경에서 HTML5를 기반으로 제작된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하기 위한 공통 플랫폼을 정의하기 위한 추진되었습니다. 스마트 TV플랫폼 표준을 준수하는 애플리케이션은 HTML5의 기반 기술과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제작될 수 있고, 패키징 방법을 통해 앱 스토어로 유통될 수 있으며, 다양한 TV 플랫폼에서 애플리케이션이 동일한 사용자 경험(UX)을 통해서 실행 될 수 있습니다.

TTA 양방향방송 PG(PG804)를 통해 스마트 TV플랫폼 표준화가 추진되었으며, 지상파, 케이블, 위성, IPTV, 제조사, 콘텐츠/솔루션사,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였으며, 총 18회의 회의를 거쳐, 현재의 표준 초안이 완성되었습니다. ‘12년도에는 1단계로 방송비디오 및 채널 연동, 앱패키징/전송, 입력방식 등 플랫폼 기본기능을 위한 표준초안의 개발을 추진하였으며, ‘13년도에는 2단계로 DRM, T-커머스, 양방향 맞춤광고, N-스크린 협업, 댁내 기기간 콘텐츠 공유를 위한 홈네트워크 등 플랫폼 고급기능에 대한 표준화가 추진될 예정입니다.

위 그림은 HTML5기반 스마트 TV플랫폼 표준초안의 전체적인 구성입니다. 스마트 TV플랫폼 표준은 W3C의 HTML5 기반 기술의 내용 중 TV 수신 환경에 적합한 요소들을 선별하여 적용하였으며, 수신기에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항들을 추가하거나 수정하였다. 또한 방송 비디오, 채널 등 HTML5에 정의되지 않는 TV 기능들을 애플리케이션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확장 인터페이스를 정의 하였고 애플리케이션에 수신기의 실행 정보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였습니다. 또한 제작된 애플리케이션이 앱 스토어를 통해서 배포 및 유통될 수 있도록 W3C Widget 규격을 확장한 패키징 요구사항을 규정하였으며, 방송국의 신호에 의해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종료될 수 있도록 AIT를 기반으로 하는 시그널링 방법을 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수신기가 플랫폼을 구현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구 사항을 정의하였으며, 애플리케이션 및 수신기 보안, 프로토콜 및 컨텐츠 포맷, 앱 스토어 인터페이스 등에 대한 기술 정의를 포함합니다.

위 그림은 HTML5기반 스마트 TV플랫폼의 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스마트 TV플랫폼은 리눅스, 윈도우즈,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수신기의 운영체제(OS)에서 동작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의 실행환경을 위한 웹 코어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기 위한 모듈과 TV 디바이스를 관리하기 위한 모듈로 구성된다. 스마트 TV 플랫폼이 제공하는 다양한 Javascript API을 기반으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은 VoD, EPG, 교육, 광고 등 다양한 서비스를 HTML5 API와 본 표준의 확장 API를 이용하여 구현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스마트 TV플랫폼의 기능 구성 요소입니다. TV 튜너와 같은 방송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방송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 생명 주기(Lifecycle) 제어를 위한 시그널링 정보를 수신하며 이는 역다중화(Demultiplex) 과정을 거쳐 AIT 정보는 애플리케이션 관리 모듈에 AV 데이터는 미디어 재생 모듈에 전달됩니다. 한편, 브로드밴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와 VoD 콘텐츠를 수신하고 이를 IP 패킷에 대한 처리를 수행하여 AV 데이터는 미디어 재생 모듈에 콘텐츠 데이터는 브라우저에 전달합니다. 미디어 재생 모듈은 정해진 속성에 따라 AV 데이터를 디코딩하고 출력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브라우저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그래픽 객체에 대한 재생과 사용자 상호작용을 처리합니다.

위 그림은 방송 채널을 통한 애플리케이션 전송 시나리오를 도식화 한 것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시그널링 정보(AIT)와 콘텐츠를 모두 방송사 혹은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게 되며 각 채널 별 시간대 별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이 편성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시그널링 정보를 토대로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및 실행을 처리하게 되며 자동 실행으로 시그널링 되는 경우, 플랫폼에서 해당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여 화면에 표시하게 됩니다.

위 그림은 앱스토어를 통한 애플리케이션의 전송 시나리오를 도식화한 것입니다. 앱스토어를 통한 애플리케이션의 배포는 브로드밴드망(인터넷망)을 통해 전달되며, 플랫폼의 수신기 앱스토어 UI를 통해 사용자가 앱스토어에 업로드된 앱 목록을 확인하고 선택/구매하는 행위를 통해 앱이 설치되게 되며, 앱의 실행도 마찬가지로 수신기 앱스토어 UI를 통해 기 설치된 앱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앱스토어를 통해 배포된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설치∙실행 과정은 인터넷망을 통해 이뤄어지며, 앱의 종류에 따라 방송 활성화인 경우, 방송 비디오∙오디오와 어우러져 화면에 표시되며, 방송 비활성화인 경우, 방송 수신 기능이 꺼진 상태로 앱이 단독 실행되게 됩니다.

스마트 TV플랫폼 표준은 브라우저 기반의 웹 플랫폼에 해당하는 기술 표준을 제시함으로, 브라우저 기반의 플랫폼 기술을 가진 제조사의 표준 구현이 용이하며, HTML5 기반의 최신 기술 및 TV 수신기에서 동작할 수 있는 다양한 신규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애플리케이션 제작자나 서비스 이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앱 스토어와 같은 앱 생태계를 위하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배포와 설치를 위한 패키징 규격을 포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