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험인증이란

이용자들이 정보통신 제품 및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통신표준에서 정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대한 기능, 성능 등을 확인하고 정보통신 시스템 및 기기 간 상호운용성을 검증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ICT 시험인증을 통해 정보통신 제품 및 서비스가 아무런 위해 없이 실제 통신환경에서 운용될 수 있는지의 확인함과 더불어 이용자 상호간 선의의 피해를 발생하지 않고 주어진 기술기준과 국제 협약, 국제규정들을 준수하는지를 확인합니다.
TTA는 국내 유일의 ICT 전문 시험인증기관으로, 5Gㆍ사물인터넷(IoT)ㆍu헬스ㆍ무선전력전송ㆍ근거리무선통신ㆍ자율주행ㆍ재난망ㆍCCTV 등 ICT 및 ICT융합 분야에 대해 시험인증인프라를 구축하여 개발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기업의 품질역량을 강화하고 국내외 시장에 빠른 시간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국제공인시험인증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원스톱 서비스로 글로벌 ICT 시험인증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ICT 시험인증 왜 필요한가요?
  • 품질 수준의 향상
    제조업체가 신규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출시를 위해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성능과 신뢰성 등 표준이 요구 하는 사항을 충족시켰음을 객관적으로 입증하도록 함으로써 기술력 확보 및 품질 향상에 대한 유인을 제공합니다.
  • 소비자의 편의성과 선택권 확대
    최종 구매자인 일반 이용자가 정보통신 제품에 대해 전문지식을 가지지 않아도 인증획득 여부 확인을 통해 원하는 제품을 손쉽게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구매과정이 편리해 지고 거래 비용이 절감됩니다.
  • 국내외 시장진출 및 산업 활성화
    제품에 대한 품질과 성능을 공신력 있는 제3자 공인기관이 보증함으로써 한 번 받은 시험인증 결과를 활용해 국내외 다양한 시장에 제품 출시가 가능해지고 품질이 보증된 신뢰성 높은 제품이 시장에 유통됨으로써 제품 판매 및 관련 산업의 조기 활성화가 가능해집니다.
  • 제품 개발주기 단축
    제품 개발주기(연구개발 → 표준화 → 제품설계 → 제품구현 → 시험인증 → 시장 유통) 진행 중 주요 시점에서 이전 단계에 대한 검증을 통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전체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개발 주기를 보다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이용자 및 통신기반시설에 보호
    전파의 이용 등에 대한 규범을 확립함으로써 ICT 기술들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각종 융복합화된 디지털기기 들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기기 간의 상호 간섭에 의해 장애, 전자기기의 오작동으로 인한 인명, 재산상의 피해발생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