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TTA, 댁내 스마트 그리드 표준화 추진 본격화
작성일 : 조회 : 6,443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회장 이근협)는 스마트 그리드 실무반을 신설하고, 본격적으로 댁내 스마트 그리드 관련 표준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는 4월 15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여 의장단을 선출하고 표준화 범위를 확정할 계획이며, (주)KT, 삼성전자(주), SK텔레콤, 서울통신기술(주), ETRI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본 실무반은 디지털 홈 영역 내에서 스마트 미터, 스마트 가전 등 스마트 그리드 관련 기기별  표준 추진을 목표로 다양하고 복잡한 유․무선 기술의 상호운용성 측면에 중점을 둘 예정이며, 요구사항,  서비스 시나리오 정의를 시작으로 2011년까지 에너지 사용과 관련된 데이터 및 가전 제어 메세지 포맷 표준을 제정할 계획에 있다.

 

 이번 4월 15일에 개최되는 첫 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표준화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스마트 그리드 표준과 관련된 유관 기관과 공조체계를 구축하여 실효성 있는 표준을 제정할 계획이다.  최근 신설된 ITU-T의 스마트 그리드 포커스 그룹(Focus Group on Smart Grid)과 같은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국제표준화도 연계 추진함으로써 한국 표준의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실무반의 표준화 추진으로 가정 내에서 전력수요 분산, 에너지 소비 효율을 향상시켜 녹색성장에 이바지 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