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TTA, 시청각 장애 보조 방송 서비스 표준 제정
작성일 : 조회 : 8,019

-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방송 서비스 제공의 기반 마련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이근협, TTA, www.tta.or.kr)는 9월 28일 표준 총회를 통해서 지상파, 케이블, 위성 방송 및 IPTV와 같이 다양한 방송 매체에서 자막, 화면해설 등의 서비스를 공통으로 제공하는 '시청각장애 보조 방송 서비스(TTAK.KO-07.0093)' 표준을 제정하였다고 밝혔다.

그동안 지상파 방송을 제외한 방송 매체에서는 장애인 방송 서비스를 위한 기술 표준이 제정되지 않거나, 상호 호환이 어려운 서로 다른 표준으로 인해 시청각 장애 보조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송에 어려움이 있었다.

본 표준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상파 방송뿐만 아니라 케이블, 위성, IPTV 등 각 매체에 시청각 장애 보조 서비스를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단일 표준으로 추진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지상파-유료방송 간에 시청각 장애 보조 서비스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재전송할 수 있게 되었다.

본 표준의 제정으로, 장애인방송 제공 의무화와 편성비율 확대를 내용으로 하는「방송법」 및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이행(2012년 상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시행)을 기술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TTA 양방향방송 표준화 위원회(의장 김승훈 차장, MBC)는 향후 본 표준의  준수를 의무화하는「장애인방송 제작 및 편성에 관한 고시(안)」에 따르는 적합성 시험 표준도 제정할 예정이다. 또한 TTA 시험인증연구소를 통해서 개방형 시험환경도 구축함으로써 장애인 방송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