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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를 주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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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요구사항”신규 과제 채택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는 ‘24년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렌에서 개최된 ITU-T SG16(멀티미디어) 국제회의에서 TTA 주도로 제안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가 채택되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채택된 과제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를 위한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요구사항”(F.CAV-CDP, 에디터 TTA 김영재 박사, 고정욱 선임) 으로, 통신 기술과 센싱 기술의 융합한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이다.



<그림> 협력 주행 환경 인지 프레임워크


  과제는 향후 2년간 지속 개발을 통해 ‘26년까지 ITU-T SG16(멀티미디어) 최종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mmWave 활용 기술에 대한 표준특허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표준화로,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량(CAV)과 노변 장치(RSU)  센싱 (sensing) 데이터 공유  듀얼 채널 통신(5.9GHZ, mmWave)을 활용하여 도로 주행환경을 빠르게 인지하여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한편, TTA는 ETRI, 벤처기업 Arklink  에스와이피(SYP) 특허법인과 ‘23년부터 협력하여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4개 부처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차 핵심 국제표준  특허 선도기술 연구를 위한 다부처 협업사업(’21~‘27)


 TTA 손승현 회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개발의 난이도가 높아 상업화에 더딘 면이 있지만, 이동과 수송의 혁신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산업적 중요도가 매우 크다”라고 평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율주행 분야 표준화 활동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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