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TTA, 세계 최초 Mobile WiMAX 공인인증시험 완료
작성일 : 조회 : 5,546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 회장 김원식)는 세계 최초로 Mobile WiMAX 국제 공인인증시험을 완료하였다고 지난 9일 밝혔다.

현재 WiMAX Forum 국제 공인시험소는 전 세계적으로 TTA를 포함하여 5개소가 지정되어 있다. 그런데 이번 Mobile WiMAX 첫 인증시험은 WiMAX Forum의 Lead Lab.인 스페인 말라가 소재 AT4 Wireless에서 지난 1월초부터 약 3개월간에 걸쳐 TTA와 AT4 Wireless가 공동으로 진행하여 이번에 완료하게 된 것이다.

이번 공인 인증 시험에서 TTA는 국내 삼성전자와 포스데이타를 비롯한 전세계 4개 WiMAX 제조사로부터 1A 프로파일(와이브로, 2.3GHz 대역) 8종의 기지국/단말 제품을 제공 받아 WiMAX Forum에서 정한 엄격한 시험규격에 따라 RF 적합성, 프로토콜 적합성, 상호운용성 시험 인증시험을 수행 하였다. 인증시험에 참여한 8종의 제품 모두가 WiMAX  Forum 인증 요구사항을 통과하였으며, 이 중 4종이 국내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포스데이터의 제품으로서, 국내 WiMAX 기술의 우수성을 전 세계적으로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향후 전 세계 WiMAX 시장에서 국내 업체의 활약이 기대된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최초 공인인증시험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본 인증시험 성공이 WiMAX 산업발전에 의미 있는 이정표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아울러 이번 인증시험을 통해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통하여 TTA를 세계 최고 수준의 WiMAX 시험소로 구축해 나가는데 적극 활용하고 싶습니다” 이번 인증시험에 참여했던 TTA 김선종 선임연구원과 박정환 전임연구원의 소감이다.

앞으로 TTA는 기존 RF 및 프로토콜 시험장비이외에 상호운용성 시험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금년 4월말까지 구축하여 RF, 프로토콜 및 상호운용성 시험을 원스탑으로 제공함으로써 국내에서 본격적인 Mobile WiMAX 공인인증시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국내 Mobile WiMAX 제조사는 해당 제품에 대한 국제공인 시험 서비스를 국내에서 신속하고 저렴하게 받을 수 있어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을 계기로 TTA는 기존의 이동통신 국제 공인 시험인증 분야인 CDMA, GSM, WCDMA 분야에 이어 Mobile WiMAX 분야로 까지 시험인증 분야를 확대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 시험기관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