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TTA-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상호협력에 대한 협약(MoU) 체결
작성일 : 조회 : 640

- 해양공공디지털 기술분야 연구개발 공동협력 체제 구축 협력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홍기홍, 이하 KRISO)와 해양공공디지털 기술분야에서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하기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월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위치·항법·시각(PNT, Positioning, Navigation, & Timing)  기술과 ICT(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을 기반으로 해양 공공디지털 기술분야의 연구개발 공동협력체제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PNT는 해양에서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있도록 도와주는 위치, 방향·자세  항법, 시각 등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기술로, 오차를 줄이는 것이 기술의 중요한 척도이다.


  이에 지능형 디지털 기술이 결합되어 선박의 위치와 항로를 정확도를 높일  있으며, ICT 디지털 기술로 데이터를 분석해 사고를 예방하거나 효율성을 높일  있을 것이다.


  해양에서 선박  충돌 방지 시스템, 스마트 자율주행 선박, 해양 자원 탐사에서 PNT 정보는 필수적이라  것이다.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PNT  ICT 융합 기술 개발 협력  연구개발의 결과물 시험 인증 ▲기술 표준화  관련 정보 교류 확대 ▲해양 공공디지털 기술분야 과제  정책발굴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협약식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대전 본사에서 진행되었으며, TTA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를 비롯해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TTA 손승현 회장은 "ICT 분야의 표준화  기술 개발에서 축적된 TTA의 전문성을 해양 분야에 접목해, 스마트 해양 시대를 선도할  있는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이 해양 디지털 혁신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협약은 국내 해양산업의 디지털 융합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것으로 기대되며,  기관은 향후 다양한 연구개발  기술 교류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협력 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