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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A,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 표준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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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운전자” 자율주행, 원격주행 표준화로  자유롭고 안전하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는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배송로봇, 자율주행셔틀  원격주행 대상 차량을 주행시키는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의 상태 천이 방법’에 대한 표준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자율주행 단계는 레벨 0~레벨 5로  6단계며, 현재 국내에서는 레벨 3 수준의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이 점차 상용화 중이다. 그러나  6월 국토교통부에서 레벨 4 수준의 무인 자율 주행차가 일반 도로를 운행할  있도록  임시 허가를 발급하면서, 국내 업체들이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에 본격적으로 도전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이와 같이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자율주행의 안전성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화두로,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인한 교통사고 관련 문제가 끊이지 않고 있다.  때문에 자율주행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상황에 처했을 때, 원격으로 자율주행 차량을 제어할  있는 원격주행 기술이 함께 주목받고 있다.


 원격주행이란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이 배송로봇, 자율주행셔틀  하나 이상의 원격주행 대상 차량들을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주행시키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CCTV, V2X  인프라로부터 주행에 필요한 환경정보를 받아 원격주행 대상차량을 관찰모드, 보조 주행모드, 직접 주행모드  하나의 모드로 주행시킬  있다.



(그림 1) 원격주행 관제시스템


  표준에서는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  5개의 관제 모드(원격주행 OFF, 모니터링 모드, 보조주행 대기모드, 보조주행 활성화, 직접주행 대기모드, 직접주행 활성화)와 관제 상태   상태의 천이조건, 천이시간  천이방법 등을 정의한다.



(그림 2) 원격 주행 관제 시스템 상태 천이도


  표준으로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이 표준화되면, 배송로봇, 셔틀, 공공목적 차량  다양한 종류의 원격주행 플랫폼을 동시 지원할  있게 된다. 나아가 서로 다른 플랫폼 간의 네트워크 상태, 원격주행 수행능력 상태  정보 교환도 용이하게   있다.


  표준은 TTA 5G 버티컬 서비스 프레임워크 프로젝트그룹(PG1104)에서 연내 제정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해당 프로젝트그룹에는  표준을 제안한 ㈜엘지유플러스, ㈜엘지전자를 비롯해 파이브지에코(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14개 관련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표준 제안 주체인 ㈜엘지유플러스는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 Lv4 기반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연구개발(R&D)’ 과제 수행의 일환으로  표준이 적용된 원격주행 시스템을 개발하여, 표준이 산업에 실제로 적용될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국제표준화기구 ISO/TC 204, ISO/IEC JTC 1/SC 29(MPEG), 3GPP 등에서도  표준 요소를 활용하여 국제 표준화 추진을 논의 중이다.


 TTA 손승현 회장은 “운전자가 없는 레벨 4 기술 상용화를 앞두고 미국 캘리포니아, 일본, 독일  세계 각국에서 자율주행 관련 법령에 원격운전자의 내용을 포함하여 개정하고 있다”며 “본 표준이 제정되면 점차 고도화되고 다양화되는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발맞추어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TTA는 국내 ICT  ICT 융합 분야의 대표적인 표준개발기구이며, 자세한 정보는 TTA 홈페이지(https://tta.or.kr)에서 확인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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